책, 세미나, 컨퍼런스 후기/2024

실전 레디스 : 기초, 실전, 고급 단계별로 배우는 레디스 핵심 가이드

TwinParadox 2024. 6. 21. 22:38
728x90

실전 레디스

 

 

서론


레디스를 처음 써보는 사람, 실무에 도입하려는 사람, 도입했지만 적절한 유스 케이스와 트러블슈팅에 대한 내용의 정리가 필요한 사람까지 레디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어서 초심자부터 실무자까지 두고두고 볼 수 있는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의 구성


1부. 기초

레디스의 기본 내용을 4개의 챕터로 다루며, 2장과 4장만 학습하고도 기초적인 레디스 활용이 가능하다.

기본 자료형과 기능에 대해서 2장에서 긴 템포로 설명하는데, 각 자료형이 레디스에서 어떻게 관리되는지부터 시작해서 명령어 목록과 실행 예시를 보여준다. 명령어 같은 경우, 공식 문서에서 계속 최신화가 되고 있으니 책의 내용만으로 부족하면 공식 문서를 참조하는 것이 좋고 이 챕터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유스케이스 하나를 골라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예시를 친절히 들었다는 점이다.

4장은 레디스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활용할 때, 각 언어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시를 보여주는데 책에서는 PHP, Ruby, Python 3개 언어에 대해 방법을 알려준다. 기초적인 예시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개별적으로 학습이 필요하다.

1장은 서론과도 같은 느낌으로 읽으면 되고, 3장은 성능 개선과 트러블 슈팅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파이프라인, 루아스크립팅, 모듈 등...)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부. 실전

실전에서의 내용을 다룬 2부는 입문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내용 자체도 레디스를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아니라 레디스 서버 운용 관점의 내용이기 때문에 필요 없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2부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5장은 레디스 운용에 있어서 참고하는 챕터로, 캐시 서버와 데이터 저장소로 활용하는 경우에 대해 다루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며 관련 사례나 설정에 대해서 다룬다. 설정 파일에서의 옵션은 필요할 때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레디스 트러블슈팅에 관한 내용을 6장에서 다루는데, 인터넷에서는 파편화되어 부족한 내용들을 책에서 모아서 알려주는 부분으로, 지연현상이나 메모리 관련 문제 발생에 있어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살펴볼 지표들이 무엇이며 어떤 명령어로 확인 가능한지 알려준다.

7장과 8장은 각각 레플리케이션과 레디스 클러스터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중요한 내용이고, 직접 설정해 보면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트러블슈팅까지 접근하기 때문에 상세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생초보라서 내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개념적인 이해만이라도 가져가는 것을 목표로 하자.

실전에서 메모리 관리 메커니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9장에서 다루고 있는데, 속도만큼이나 이슈가 많은 메모리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대로 학습하고 넘어가는 편이 좋다. 와닿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림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3부. 고급 + 부록

고급 파트라고 되어 있지만, 앞선 두 파트에서 간간히 나왔던 내용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에 대한 참고사항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앞선 파트에서 언급될 때 잠깐 넘어와서 내용을 읽고 가는 방식으로 책을 읽었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 레디스를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을 넘어 깊은 곳까지 파악하고 싶다면, 이 파트를 자세하게 살펴보는 것으로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


레디스 입문자와 운용자 모두를 위한 참고서

레디스 입문자와 중급 수준의 운용자 두 집단 모두에게 이 책은 유용하다.

물론,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1부의 기본 내용은 이미 익숙하고 2부의 내용이 더 중요하게 다가올 수 있고, 반대로 1부의 내용도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어서 책의 모든 내용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실전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 찾아보기 좋은 책이며, 레플리케이션이나 클러스터와 같은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립해야 할 때도 살펴볼 수 있는 참고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친절한 설명

어떠한 내용도 그냥 이야기하고 넘어가지 않는다.

명령어와 그 실행 결과를 상세히 보여주고, CRC 같은 용어를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친절한 설명을 해주고, 아키텍처나 패턴 등에 대해서 친절한 예시 그림을 제공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중급자까지 활용할 수 있는 참고서의 느낌인데 친절함은 입문서에 가까워서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요약


  • 책 이름대로 레디스 기초부터 실전까지 필요한 내용을 전부 담은 가이드북
  • 레디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전성을 키우려는 사람들에게 참고서로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