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고 정리하기/2024

자바스크립트 + 리액트 디자인 패턴

TwinParadox 2024. 8. 24. 05:59
728x90

자바스크립트 + 리액트 디자인 패턴

 

 

서론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개발자를 위한 디자인 패턴과 렌더링, 성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으로 단순히 개념에 대한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범 적용 사례를 다루면서 유지보수하기 좋고, 반응성이 뛰어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의 구성


원하는 것만 골라보는 스타일인 쿡북과 다르게, 각 챕터의 내용이 이전 챕터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최대한 책의 순서대로 읽는 것이 좋고, 이미 아는 내용이거나 다소 지루한 파트가 있다면 속도를 조절하는 형태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책을 읽고서, 이런 단위로 나눠도 괜찮겠다 싶은 단위로 책을 나누고 각 챕터에 대한 요약을 적어봤다. 파트를 5개로 나눴지만, 크게 보면 마지막 결론을 제외하고 디자인 패턴 개요-자바스크립트-리액트 이렇게 3개로 나눌 수도 있을 것 같다.

 

1장 ~ 4장

디자인 패턴에 대한 개요에서 시작해서, 이에 대한 평가 방법에 대해서 가볍게 이야기하며 시작한다.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패턴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지양"해야 하는 패턴인 안티 패턴은 어떻게 피할 수 있을지 다룬다.

 

5장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책에서 다루는 디자인 패턴을 위해 알아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신규 문법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하는 자바스크립트 학습의 영역으로 가는 느낌이 들었다.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책에서 키워드만 뽑아서 좀 더 깊게 학습하고 다음 장에 진입하거나, 그러지 않고 바로 책을 읽어나가면서 필요한 부분을 채우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6 ~ 11장

여기서부터 책의 본론이라고 생각한다. 6장부터 11장까지의 내용은 주로 자바스크립트 디자인 패턴, 비동기 프로그래밍, 모듈화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속도를 천천히 진행하면서 이 부분에서 다루는 내용들을 차근차근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7장에서 다루는 디자인 패턴은 거의 1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예시 등을 학습하다 보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는데, 조급할 필요 없이 하나씩 학습해 나가는 것이 좋다.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이 한 번에 익숙해지지 않는다면, 약간의 시간차를 두더라도 전반적으로 다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12 ~ 14장

본격적으로 리액트에 적용된 디자인 패턴과 렌더링 기법들에 대해서 다룬다. 리액트의 핵심 디자인 패턴들부터 시작해서, 리액트가 어떤 렌더링을 제공하는지를 다루고 14장에서는 최종적으로 좋은 리액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15장

책을 마무리하기 위해 따로 떼어놓은 파트, 그냥 책의 맺음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후기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특히 리액트 개발자라면 강력 추천

자바스크립트, 리액트에서의 디자인 패턴 개념, 모범 사례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책이었다.

 

쉽게 디자인 패턴에 대해 맛볼 수 있는 책

디자인 패턴이라고 하면, 내용만 깊게 파고들면 하나를 학습하기에 너무 무겁고, 사례만 설명하게 되면 지나치게 추상적인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런 문제에서 균형을 맞추고 있어서 쉽게 친해지지 못했던 디자인 패턴과 친해질 수 있게 해준다.

 

 

요약


  • 자바스크립트와 리액트에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렌더링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책이다.
  • 언어와 프레임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고, 이들을 바탕으로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