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게임 리뷰

파도 파도 컨텐츠가 끝이 없는 게임, 대항해시대 온라인 - 1

TwinParadox 2017. 5. 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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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 파도 컨텐츠가 끝이 없는 게임, 대항해시대 온라인 - 1

 


 


대항해시대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 온라인 게임보다는

대항해시대2, 대항해시대3 등의 시리즈 게임을 떠올릴 것이다.

지극히 정상인 것이 대항해시대2 같은 게임이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는 데다가,

온라인은 초기 유료화 정책으로 인해서 입소문만 자자했을 뿐이었다.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이제 완전히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부분유료화 게임으로 더 이상 돈이 필요 없다.

도박성 컨텐츠를 즐기는 게 아니라면,

조금의 고생을 통해서 게임 내 화폐(두캇)을 벌어들이기도 쉬우니

여타 RPG 게임에 비해서는 확실히 돈을 쓰지 않고 즐기기에는 쉽다.






 

나온지 10년이나 지난 게임에 대해서 디테일한 리뷰를 하는 건 더 이상 의미가 없으니,

이 게임이 어떤 특징(장점, 단점이겠지만 단점이 많다)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를 해보고,

필자가 그간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점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뒤에,

그럼에도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해야 하는 선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온라인 버전이라는 점만 이야기를 해도

게임 자체가 역사적 고증 수준이나 구현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래 된 게임임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퀄리티 있는 게임이라는 걸 말해준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있어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는 컨텐츠가 무한한

영원의 샘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빼놓을 수 없는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그걸 알아주는 게이머가 얼마나 될련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 게임을 아주 큰 장점이자 단점을 나타내는 한 단어가 있다.

 

자유도

 

이 자유도는 유저들이 무엇을 하든 자유롭게 플레이 가능하고

끊임 없는 컨텐츠로 유저들이 할 일 없게 만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져다 주면서,

이 자유도를 위해서 정보 제공을 최소화하고 어떤 행동들에 대해서

다 유저들이 자체적인 정보를 생산해야 하는 문제점을 불러일으켰다.

과거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플레이하면 최소한 미르, DHO GUIDE, 인벤은 필수였고,

현재도 마찬가지나 다름이 없다.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가 점차 줄어들면서 커뮤니티 유지도 힘들어

인벤 같은 경우는 사이트는 존재하나 인벤 메인에 타고 들어갈 링크 버튼도 삭제된 상태.

 

중급 유저들에게도 익숙한 일이지만 골치 아픈 이 문제가

처음 하는 유저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철벽이나 다름 없다고 느끼게 만들어

신규 유저 유입에 역풍을 만드는 게임으로 각인되어 있다.

 

극한의 자유도와 극악의 복잡도는 어쩌면 안고 가야 하는 문제일 수밖에 없어서

게임 자체의 문제로 분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런 유사 부류 게임들(이브 온라인 같은 게임)이 항상 겪고 있는 문제이고,

이런 류의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이 정보만 잘 공유해준다면,

어느 지점까지는 초보자들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교역을 바탕으로 돈을 벌면 모든 컨텐츠 이용이 쉽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런 일련의 과정마저도 귀찮아 해서

현금 거래 등을 하는 등의 문제가 존재하는데,

여기에 기름을 끼얹는 문제가 하나 존재한다.

바로 다중 클라이언트 가능하다는 문제다.

 

무료화 이후 유저가 급증하면서 더욱 문제가 심화되었는데,

본캐를 확실히 보조해줄 수 있는 부캐릭터 하나면 번거로운 협동이 필요 없이

혼자서 많은 컨텐츠를 해결할 수 있어서 솔로 플레이의 비율을 높이고,

길드 시스템이나 협동 컨텐츠, 함대 소집 등을 사실상 무의미하게 만든다는 문제가 있지만

유저가 적어지고 자급자족이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게임 자체의 파일 변경 없이 지원하는 2클라이언트 플레이는 필요악처럼 다루어지고 있다.

 

문제는 BIN파일을 수정해서 이 이상의 다중 클라이언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면 당연히 발생하는 문제가 작업장이다.

작업장이 개입해서 흔히 사용되는 육메(육두구 메이스)무역을

5계정, 10계정 등으로 시도하면 엄청난 두캇 소득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자연스럽게 게임 내 경제를 혼란에 빠뜨리는 아주 중대한 문제로 다루어지는데,

이제는 옛날 이야기에 가깝다.

 

예전에야 게임을 이용하는 컴퓨터의 사양 자체가 전반적으로 높지 않아

시도하기 어려운 유저들이 많아서 차별이라는 이야기가 나돌았지만,

이제는 어지간하면 듀얼코어 이상의 8GB 이상의 주메모리 사양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다중 클라이언트를 뒷받침해주는 확실한 시스템이 갖추어졌을 뿐만 아니라,

예전처럼 작업장이 설칠 만큼 게임 내 현금 거래가 왕성한 게 아니라서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과거의 문제지만,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했다.


리뷰는 다음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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