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Web

Javascript] 내장 객체(Built-in Object)

TwinParadox 2017. 1. 19. 16:59
728x90

### JavaScript 내장 객체


- JavaScript 자체적으로 제공

- Object : 최상위 객체, 모든 객체는 이를 기본으로 하여 생성

- Number : 숫자 표현하는 객체

- String : 문자열 표현하는 객체

- 메서드 체이닝 :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것




## Object


- JavaScript의 가장 기본적인 내장 객체로, 최상위 객체

-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

- 모든 기본 내장 객체는 Object 객체를 기본으로 만들어짐

- 생성

var object{};

var object = new Object();


- 메서드

constructor() :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나타냄

hasOwnProperty(V) : 문자열 매개 변수로 전달된 속성이 객체에 있는지 확인

isPrototypeOf(object) : 객체가 object의 프로토타입인지 검사

propertyIsEnumerable(V) : 전달받은 속성이 반복문으로 열거 가능한지 확인

toLocaleString() : 객체를 호스트 환경에 맞는 언어의 문자열로 변경

toString() : 객체를 문자열로 변경

valueOf() : 객체의 값을 나타냄




## Number


- 숫자 표현 시 사용하는 객체

- 생성

var number1 = 123;

var number2 = new Number(123);

- Object가 지원하는 7가지 메서드를 모두 제공하며 추가로 3가지의 메서드 제공


- 메서드

toExponential() : 숫자를 지수표기법으로 변환한 문자열로 리턴

toFixed(x) : 숫자를 고정 소수점 표시로 변환한 문자열로 리턴(매개 변수로 입력된 x 만큼 소수점 자리를 나타냄)

toPrecision(x) : 숫자를 길이에 따라 지수표기법 혹은 고정 소수점 표시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매개변수로 입력된 x의 길이로 숫자를 나타냄)


- 속성

MAX_VALUE/MIN_VALUE : JavaScript에서 나타낼 수 있는 가장 큰/작은 숫자

NEGATIVE_INFINITY/POSITIVE_INFINITY : 음/양의 무한대 숫자

NaN : 숫자로 나타낼 수 없는 값

prototype : 모든 Number 객체에 포함할 속성이나 메서드 추가 허용




## String


- 문자열 표현 시 사용하는 객체

- 생성

var string1 = 'abc';

var string2 = new String('abc');


- 메서드

charAt(position) : 지정된 위치의 문자 리턴

charCodeAt(position) : 지정된 위치의 문자의 Unicode 리턴

concat() :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매개변수로 입력한 문자열을 이어서 리턴

indexOf() : 문자열 내에서 일치하는 값의 위치를 앞에서부터 찾아 위치 리턴

lastIndexOf() : 문자열 내에서 일치하는 값의 위치를 뒤에서부터 찾아 위치 리턴 검색은 뒤에서부터 하나, 위치는 문자열 시작 기준으로 리턴

localeCompare() : 정렬 순서에 근거해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

str1.localeCompare(str2)의 형식으로 str1이 str2보다 앞서면 -1, 같으면 0, 뒤쳐지면 1

match() : 문자열 내에 매개변수로 입력된 문자열 있는지 판독

replace() : 문자열 내의 첫번째 매개변수로 입력된 문자열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두번째 매개변수로 입력된 문자열로 변경 후 리턴

search() : 매개변수로 입력된 문자열과 일치하는 문자열의 위치 리턴

slice() : 특정 위치의 문자열을 추출해 새로운 문자열 리턴

split() : 매개변수로 입력된 것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잘라서 리턴

substr() : 첫번째 매개변수 위치에서 시작해 두번째 매개변수의 수만큼 문자열을 잘라 리턴

substring() : 첫번째 매개변수 위치에서 시작해 두번째 매개변수의 위치까지 문자열을 잘라 리턴

toLowerCase() : 문자열을 소문자로 변환, 리턴

toUpperCase() :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 리턴


* HTML 관련 메서드가 존재하긴 하나, 표준화되지 않아, 브라우저에 따라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음.


- 속성

length : 문자열의 길이를 숫자로 반환

prototype : 모든 String 객체에 포함할 속성이나 메서드 추가 허용




## Array


- 여러 자료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객체

- 생성

var array1 = [25,32,13];

var array2 = new Array(); -> 빈 배열

var array3 = new Array(5); -> 매개변수의 크기를 가지는 배열

var array4 = new Array(25, 32, 13); -> 매개변수를 배열로 생성


- 메서드

concat() : 매개변수로 입력한 배열의 배열 요소를 모두 합쳐 새로운 배열로 만들어 리턴

join() : 배열 안의 모든 배열 요소를 문자열로 만들어 리턴

pop() :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제거하고, 제거된 배열 요소 리턴

push() : 배열의 끝에 새로운 매개변수로 입력된 배열 요소 추가, 새로운 length 리턴

reverse() : 배열 요소의 순서를 반대로

shift() : 배열의 첫번째 배열 요소를 제거하고 제거된 배열 요소 리턴

slice() : 배열 요소의 지정한 부분을 리턴

sort() : 배열 요소 정렬

splice() : 배열에서 배열 요소들을 추가하거나 제거, 제거된 배열요소는 리턴

splice(index,howmany,item,item2,...)

index : 제거하거나 추가할 배열 요소 위치로 숫자로 필수 입력

howmany : 제거할 배열 요소의 개수 나타내며, 0 입력 시 제거하지 않음. 필수 입력

item : 추가할 배열 요소 입력, 선택사항

unshift() : 배열의 시작에 새로운 배열 요소를 추가하고, 새로운 배열 길이 리턴


- 속성

length : 배열의 길이를 리턴하거나 설정

prototype : 모든 Array 객체에 포함할 속성이나 메서드 추가 허용




## Date


-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는 객체

- 생성

var date = new Date();

var date = new Date('September 29, 2016 23:00:00');

var date = new Date(3453);

var date = new Date(2001,2,12)


- 생성자 함수

Date() : 현재 시간과 날짜를 가지는 객체 생성

Date(dateString) : 특정한 시간과 날짜를 문자열을 배개변수로 입력해, 객체 생성, dateString(영어로 날짜와 시간 명시)

Date(milliseconds) : 1970/1/1/00:00 기준으로 경과한 시간을 밀리초 단위로 계산해 객체 생성

Date(year, month, day, hour, minutes, seconds, milliseconds) : 특정한 시간과 날짜를 7개의 숫자로 매개변수로 입력해 객체 생성, 매개변수의 개수는 지정하기 원하는 범위에 따라 다르며, 변수 순서로 입력


- 메서드

getDate(), setDate() : 1~31 date 리턴/설정

getDay() : 0(Sunday)~6(Saturday) 요일 리턴

getFullYear(), setFullYear() : 4자리 year 리턴/설정

getHours(), setHours() : 0~23 hour 리턴/설정

getMilliseconds(), setMilliseconds() : 0~999 ms 리턴/설정

getMinutes(), setMinutes() : 0~59 minute 리턴/설정

getMonth(), setMonth() : 0(Jan)~11(Dec) month 리턴/설정

getSeconds(), setSeconds() : 0~59 second 리턴/설정

getTime(), setTime() : 1970/1/1/00:00 기준으로 ms 리턴/설정

toDateString() : 객체의 날짜 부분을 읽을 수 있는 문자열로 변환

toLocaleDateString() : Locale 규칙을 이용해 객체의 날짜 부분을 읽을 수 있는 문자열로 변환

toLocaleTimeString() : Locale 규칙을 이용해 객체의 시간 부분을 읽을 수 있는 문자열로 변환

toLocaleString() : Locale 규칙을 이용해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

toString() :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

toTimeString() : 객체의 시간 부분을 문자열로 변환




## Math

- 수학과 관련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짐

-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지 않음=바로 사용 가능


- 속성

E : 오일러 수

LN2 : 2의 자연로그

LN10 : 10의 자연로그

LOG2E : log2(e)

LOG10E : log10(e)

PI : PI

SQRT1_2 : sqrt(1/2)

SQRT2 : sqrt(2)


- 메서드

삼각함수, 절대값, 최대/최소값, 제곱, 랜덤, 반올림 등 이용 가능

728x90

'Computer Science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BOM(Browser Object Model)  (36) 2017.01.21
Javascript] 함수  (37) 2017.01.21
Javascript] Object(객체)  (0) 2017.01.18
Javascript] DOM(Document Object Model)  (0) 2017.01.17
JavaScript] 내장 객체  (0) 2016.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