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LiquidCrystal.h
아두이노 강의를 들으면서 LCD 출력을 하면서 정리했던 LiquidCrystal 헤더 파일에 대한 내용이다.
주로 사용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 있다.
디테일한 예시는 차후 올라가는 포스트(사실은 보고서로 제출했던 것들)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LiquidCrystal.h
LCD 모듈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Library)로 아두이노에서는 여러 가지 함수를 지원하며,
아두이노 설치와 동시에 포함되는 라이브러리.
- LiquidCrystal()
여러 가지 형태의 LCD의 제어 타입을 설정하고, 제어 핀과 데이터 핀을 설정함.
K-아두이노 브레드보드에선 4 data 라인과, RS, EN 제어 라인만 사용, RW 제어 라인은 접지시킴.
제어와 data 라인은 아두이노의 핀과 1:1 대응함.
LiquidCrystal var(rs, enable, d4, d5, d6, d7);
LiquidCrystal var(rs, rw, enable, d4, d5, d6, d7);
LiquidCrystal var(rs, enable, d0, d1, d2, d3, d4, d5, d6, d7);
LiquidCrystal var(rs, rw, enable, d0, d1, d2, d3, d4, d5, d6, d7);
- begin(cols, rows)
LCD의 크기를 설정.
- clear()
LCD의 화면을 깨끗이 지우고 커서 위치를 맨위(0,0)로 초기화함.
- home()
커서의 위치를 초기화함. 표시된 문자는 그대로 표시된 상태라는 점이 clear()와는 다른 점임.
- setCursor(column, row)
커서 위치를 행(col), 열(row) 위치로 이동시킴. 커서가 위치한 곳에서부터 새로운 문자가 표시됨.
- print()
LCD에 문자를 인쇄함.
문자 형태는 BASE, ASE, BIN, OCT, DEC, HEX로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한 형태에 따라 적합한 값을 대입해야 함.
- cursor() / noCursor()
LCD에 커서가 나타나게 할 경우에는 cursor()로, 커서를 나타나지 않게 할 경우에는 noCursor()를 사용함.
- blink() / noBlink()
LCD에 커서가 깜빡이거나 깜빡이지 않게 함.
- display() / noDisplay()
LCD에 출력된 문자를 보이지 않게 할 경우, noDisplay()를 사용하며,
이로 인해 보이지 않았던 문자를 보이게 할 경우 display()를 사용함.
- scrollDisplayLeft() / scrollDisplayRight()
LCD에 출력되어 있는 문자를 좌우로 이동시키는 데에 사용함.
- autoscroll()
현재 문자가 쓰여지고 있는 방향으로 1칸씩 자동 이동함.
- leftToRight() / rightToLeft()
문자가 쓰여지는 방향을 설정함. 기본은 leftToRight()임.
- createChar(num, data)
LCD에 출력할 사용자 문자를 만드는 명령어로, 5x8 pixel의 문자를 8개까지 만들 수 있음.
추가할 문자는 8byte Array로 정의하며, 각 byte는 pixel 상태를 5bit로 만듦.
사용자 문자는 write(n)에 의해 LCD에 출력할 수 있음.
- write(data)
LCD에 문자를 쓰는 것으로, 사용자 문자를 출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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