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Etc

Visual Studio 2017 업데이트 후 Win32 Console Application(콘솔 응용프로그램)

TwinParadox 2017. 8. 23. 01:09
728x90

Visual Studio Installer를 이용하여 별도로 수정, 복구해 삭제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상황에 해당될 것이다.

필자도 여느 때처럼 C++을 이용해서 알고리즘 문제를 풀려고 했는데 갑자기 삭제되어 많이 당황했다.

전날 손 댄 것이라곤 SDK 설치와 비쥬얼 스튜디오 업데이트 뿐이었는데 갑자기 증발했다.





다짜고짜 이 템플릿은 이 설치에 없다면서 제거해버리라니.

방법이 없어서 일단 수정과 복구를 반복했지만 결과는 동일했다.

사실 빈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기존 방법과 동일하게 작성할 수 있지만,

건드린 것 하나 없이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이 수상해 뒤적거리던 중,

안드로이드 SDK 설치가 이런 문제를 일으킬 일은 없고, 전날 했던 업데이트로 인해 뭔가 잘못된 것을 직감했다.



이 모든 일은 최근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다.



Visual Studio 2017 15.3 릴리스 노트




  • 여러 가지 프로젝트 및 코드 마법사가 시그니처 대화 상자 스타일로 다시 작성되었습니다.
  • 이제 클래스 추가를 선택하면 클래스 추가 마법사가 직접 시작됩니다. 이전에 여기에 있던 모든 다른 항목은 이제 “[추가] > [새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Win32 프로젝트는 [새 프로젝트] 대화 상자의 Windows 데스크톱 범주 아래에 있습니다.
  • 이제 Windows 콘솔 및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은 마법사를 표시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이전과 같은 옵션을 표시하는 동일한 범주 아래에는 새로운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가 있습니다.


잘 보면, Win32 프로젝트가 이제는 Windows Desktop 카테고리에 존재하며 기존의 Win32 콘솔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했을 때 볼 수 있었던 선택 창(예를 들면 빈 프로젝트, MFC, ALT 설정 등)은 Windows Desktop Wizard(윈도우 데스크톱 마법사)를 이용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2017년 8월 18일에 갓 올라온 따끈따끈한 릴리스 노트로, 업데이트 하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 알 리가 없다. 필자 역시도 그랬다. 게다가 추가된 사항으로 기존에는 CPP파일과, 헤더(H)파일만 생성할 수 있었으나 클래스 파일을 도입했다는 사실. 활용할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꽤나 많은 변화를 주려는 듯 싶다.

이번 경험으로 게임의 패치, 릴리스노트만 볼 게 아니라, 내가 사용하는 IDE의 릴리스 노트도 숙지할 필요가 생겼다.


728x90
728x90